본문 바로가기
일상/요리

제철 양배추 효능과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한 양배추 스테이크 만들기

by 초덕날래 2023. 3. 1.

식이섬유가 많고 위장에 좋은 양배추 스테이크 만들기

생양배추

양배추 효능과 영양성분(영문표기:cabbage)

양배추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각광받는 건강한 식재료로 100g당 20Kcal에 해당하는 저칼로리 음식이다. 그리고 비타민이 풍부하고 변비에 좋은 식이섬유가 많아 장에도 좋으며, 위장병에도 특효이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하나, 생으로 먹는 것에는 한계가 있어, 볶거나 데쳐먹는 간편한 조리를 해 먹곤 한다.

 

양배추의 영양 및 효능

양배추는 부위별로 영양소 함유량이 다른데, 겉잎에는 비타민 A와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함량이 높다. 양배추의 비타민 U 성분은 위궤양 치료의 효과가 있고 위장관 내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실제 쥐를 통한 실험 결과 양배추를 먹였을 때 위 점막 회복률이 46% 향상되었으며 출혈, 상처 등의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배추는 또한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데, 미국 미시간주립대의 조사에서 주 3회 이상 양배추를 먹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72%나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양배추의 속으로 들어갈수록 높아지며, 심지 부위에는 특히 위장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다만 양배추의 심지는 단단하고 질겨 대부분 버리고 있는데, 심지를 살짝 찐 후 분쇄기에 갈아서 주스로 마시면 좋다. 주스로 갈아 마실 경우 사과나 오렌지를 함께 넣으면 양배추의 비린 맛을 완화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양배추 (우수 식재료 디렉토리)

영양성분

- 탄수화물 : 5g
- 단백질 : 0g
- 지방 : 0g
- 당류 : 4g
- 나트륨 : 10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g
- 트랜스지방 : 0g


내가 만든 양배추 스테이크

1. 양배추 스테이크 재료

4-5cm로 넓게 썬 양배추, 소금, 후추, 올리브유, 모차렐라 치즈 1장, 버터 한 숟가락, 다진 마늘 반 숟갈
가니쉬 재료 : 베이컨, 계란프라이

양배추스테이크조리과정

2.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한 양배추 스테이크 만드는 법

  1. 먼저 넓게 썬 양배추를 찬물과 약간의 식초를 풀어 5분 정도 담가둔다.
  2. 물기를 뺀 양배추에 소금과 통후추 간을 한다. 통후추를 이용하면 후추향으로 양배추 맛이 더 달게 느껴진다.
  3. 올리브유를 뿌린 뒤 에어프라이어에 180도로 6-7분, 그리고 뒷면 3분 정도 구운다.
  4. 버터 한 숟갈과 다진 마늘을 섞어서 녹인 후 양배추에 발라서 더 구워준다.
  5. 어느 정도 익으면 치즈를 올려 치즈를 녹인 후 마무리해 준다.
  6. 가니쉬로는 구운 베이컨과 계란프라이를 곁들여 단백질 추가해 준다.

양배추 스테이크 완성

짜잔 완성작-! 맛이 괜찮아서 일 끝나고 온 엄마한테도 해드렸는데, 맛있다고 잘 드셨다. 브런치처럼 먹기에도 괜찮고, 파프리카 가루나 바질가루를 뿌려주면 더 멋스러운 느낌이 난다. 양배추가 모차렐라 치즈나 체다치즈와 같이 먹으면 달달하고 맛있고, 단백질 보충으로 계란 프라이까지 같이 먹어주면 고소한 맛을 더 할 수 있다.

3. 양배추 스테이크 요리 개인적인 후기

  • 양배추를 정말 안 좋아하는 나로서는 양배추 쌈보다 이게 더 나았다.
  • 후추향과 버터향으로 양배추의 냄새를 중화해 줘서 더 편하게 먹을 수 있다.
  • 다이어트를 할 계획이라면 버터와 치즈는 빼야 된다.
  •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건강을 생각해서 저녁으로 먹어도 좋을 것 같다.
  • 양배추 요리를 여러 가지 도전해 봐야겠다.

댓글